세상 모든 이야기들(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역사. 관광여행)

'사찰 입구' 지키는 "사천왕"은 불교의 가르침과 중생을 보호하는 수호신

밝은풀 2023. 11. 6. 22:59
반응형

'사찰 입구' 지키는 "사천왕"은 불교의 가르침과 중생을 보호하는 수호신

사찰 입구를 지키는 사천왕은 각각 동쪽의 지국천왕, 서쪽의 광목천왕, 남쪽의 증장천왕, 북쪽의 다문천왕으로, 불교의 수호신이다. 사천왕은 각각 다른 무기를 들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속성과 관련이 있다.

 

지국천왕은 금강저를 들고 있다. 금강저는 금강석으로 만든 방패로, 악귀를 물리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광목천왕은 용과 여의주를 들고 있다. 용은 물의 신으로, 여의주는 모든 소원을 들어주는 보물이다. 광목천왕은 이 두 가지를 통해 중생을 지켜주고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한다.

 

증장천왕은 창을 들고 있다. 창은 악을 물리치는 무기로, 증장천왕은 이 창을 통해 악을 물리치고 중생을 보호한다.

 

다문천왕은 비파를 들고 있다. 비파는 음악의 신으로, 다문천왕은 이 비파를 통해 중생에게 법을 전하고 이롭게 한다.

 

사천왕의 무기는 불교의 가르침을 상징하기도 하다. 금강저는 진리를 상징하고, 용과 여의주는 자비와 지혜를 상징하며, 창은 중생을 구제하는 힘을 상징하고, 비파는 진리를 전하는 법을 상징한다.

 

사천왕은 불교의 가르침을 지키고 중생을 보호하는 수호신으로, 그들의 무기는 불교의 가르침을 상징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