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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 나르는 신라시대 '천마도(天馬圖)'

밝은풀 2023. 6. 14.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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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 나르는 신라시대 '천마도(天馬圖)

'천마도(天馬圖)'는 신라시대 그려진 "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 나르는 말이다. 5세기경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되며, 천마가 구름을 타고 날아가는 모습을 그린 그림입니다.

 

천마도는 신라 미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국보 제207호로 지정되었다. 천마도는 말의 안장 양쪽에 달아 늘어뜨리는 장니에 그려져 있으며, 가로 75센티, 세로 53센티, 두께 6미리로 자작나무 껍질에 채색되어 있습니다. 

 

천마도는 꼬리를 세우고 하늘을 달리는 모습으로, 다리 앞뒤에 고리모양의 돌기가 나와 있고 혀를 내민 듯한 입의 모습은 신의 기운을 보여줍니다. 이는 흰색의 천마가 동물의 신으로, 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 나르는 역할을 이였음을 짐작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천마는 푸른색 몸체에 긴 목과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꼬리는 구름을 이루고 있습니다천마는 매우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 있으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천마도는 신라의 천문학과 사상이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천마는 신라의 왕권을 상징하는 동물로 여겨졌으며, 천마도는 김춘추의 죽음을 애도하고, 그의 천도를 기원하는 의미로 그려진 것으로 추정됩니다경주 천마도 국보 제209는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에 있는 천마총에서 출토된 말 그림입니다. 천마도는 말의 안장 양쪽에 달아 늘어뜨리는 장니에 그려져 있으며, 가로 75cm, 세로 53cm, 두께 6mm로 자작나무 껍질에 채색되어 있습니다. 

 

천마도는 꼬리를 세우고 하늘을 달리는 모습으로, 다리 앞뒤에 고리모양의 돌기가 나와 있고 혀를 내민 듯한 입의 모습은 신의 기운을 보여줍니다. 이는 흰색의 천마가 동물의 신으로, 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나르는 역할을 이였음을 짐작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천마도는 56세기의 신라시대에 그려졌으며, 고구려 무용총이나 고분벽화의 무늬와 같은 양식으로, 신라회화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는 그림입니다. 또한 신라회화로서 현재까지 남아있는 거의 유일한 작품으로 그 가치가 큽니다.

 

천마도는 1973년 경주 황남동 고분 155호분 천마총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천마총은 신라시대의 무덤으로, 5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천마총에서는 천마도 외에도 금관, 갑옷, 무기 등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되었습니다천마도는 현재 국립경주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천마도는 신라의 뛰어난 예술성과 기술을 보여주는 귀중한 유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경주역사유적지구의 일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천마(天馬)가 9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죽은 사람을 하늘 세계로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 천마도(天馬圖) 전시회를 한다는 것이다.

 

천마도가 지금 세상 밖으로 외출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코로나로 많은 사람이 희생되었고 이제 AI로 동물들이 또 죽기 시작하는 이때 천마도의 외출은 하늘의 뜻이 아닐까?

 

땅을 박차고 하늘로 비상하는 천마(天馬)가 9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공개된 천마는 1500년의 세월을 무색하게 할 만큼 영험한 자태였다 천마도는 자작나무 껍질로 만들어진 말다래. 말을 탄 사람에게 흙이 튀지 않도록 안장 양쪽에 달아 늘어뜨리는 판자에 그려진 그림이다.

 

천마도는 50년 전인 1973년 정부와 학계 전문가들이 155호 고분을 발굴하던 중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천마총 발굴 조사는 일제강점기 일본인 학자들이 독점했던 신라 고분 조사에서 벗어나 우리 손으로 당시 역량을 총동원해 이루어낸 기념비적인 발굴”이라며  “이후 한국 고고학의 근간이 된 성공적인 발굴 사례”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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