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이야기들(사회. 정보. 문화. 철학. 역사. 관광여행)

기분 안 좋을 때 먹으면 기분 좋아지는 이유

밝은풀 2024. 1. 22. 11:57
반응형

기분 안 좋을 때 먹으면 기분 좋아지는 이유

기분 안 좋을 때 먹으면 기분 좋아지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에서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행복 호르몬이 분비된다. 도파민은 쾌락과 만족감을 느끼는 데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이고, 세로토닌은 기분을 안정시키고 우울감을 해소하는 데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따라서 기분이 안 좋을 때 음식을 먹으면 이러한 행복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둘째,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감소한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과도하게 분비되면 우울감, 불안감, 피로감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기분이 안 좋을 때 음식을 먹으면 코르티솔의 분비가 감소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기분 안 좋을 때 먹으면 기분 좋아지는 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
    • 바나나, 달걀, 우유, 치즈, 아몬드, 땅콩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이다. 따라서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세로토닌의 분비가 증가하여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 연어, 참치, 들기름, 아마씨유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
    • 블루베리, 포도, 딸기, 아로니아

항산화 성분은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한다고 해서 기분이 바로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분이 안 좋을 때는 이러한 음식들을 적당히 섭취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좋다.

 

 

■ 바나나 바나나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이다.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원료가 된다. 따라서 바나나를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 달걀 달걀은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는 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따라서 달걀을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우유 우유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고, 마그네슘은 세로토닌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유를 마시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치즈 치즈는 트립토판과 칼슘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고, 칼슘은 세로토닌의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치즈를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아몬드 아몬드는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는 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따라서 아몬드를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땅콩 땅콩은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를 모두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트립토판과 비타민 B6는 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따라서 땅콩을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연어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연어를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다. 항산화 성분은 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블루베리를 먹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